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탄성력/장력 설명 듣는데 궁금한 점이 있어서 글 남깁니다.
양쪽에서 mg 만큼의 힘으로 당겨도 탄성력은 mg 라고 하셨는데,
그럼 벽에 용수철이 매달려 있고 제가 한쪽에서 mg 만큼으로 당기는 것과
제가 양손으로 양쪽으로 각각 mg 만큼으로 당기는 것의 차이는 뭘지 궁금합니다.
수업 잘 듣고 있습니다.
빨리 다 듣고 기본강의로 넘어가고 싶네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탄성력/장력 설명 듣는데 궁금한 점이 있어서 글 남깁니다.
양쪽에서 mg 만큼의 힘으로 당겨도 탄성력은 mg 라고 하셨는데,
그럼 벽에 용수철이 매달려 있고 제가 한쪽에서 mg 만큼으로 당기는 것과
제가 양손으로 양쪽으로 각각 mg 만큼으로 당기는 것의 차이는 뭘지 궁금합니다.
수업 잘 듣고 있습니다.
빨리 다 듣고 기본강의로 넘어가고 싶네요!
감사합니다.
댓글목록
키다리꼬마님의 댓글
안녕하세요 물리 김현완 입니다.
1. 장력은 강의 중에 설명드린 바와 같이 실의 "팽팽한 정도"입니다.
2. 결론은 줄의 팽팽함은 같으므로 차이가 없습니다.
두 경우 용수철이 정지 상태를 유지하므로 용수철, 벽, 내 손 등에 작용하는 알짜힘은 0입니다.
-벽에 용수철을 연결하고 한 쪽 끝을 mg 로 당기는 경우
1) 용수철에 작용하는 알짜힘=0 : 내가 "용수철"을 당기는 힘과 벽이 "용수철"을 당기는 힘의 크기는 같다. (mg)
2) 이 때, 용수철이 벽을 당기는 힘은 벽이 용수철을 당기는 힘과 작용/반작용 관계이므로 크기는 mg
마찬가지로 용수철이 내 손을 당기는 힘은 내 손이 용수철을 당기는 힘과 작용/반작용 관계이므로 크기는 mg
어느 쪽으로 판단해도 용수철에 걸리는 힘은 mg
-내가 양 끝을 mg 로 당기는 경우
1) 용수철에 작용하는 알짜힘=0 : 왼손이 "용수철"을 당기는 힘과 오른손이 "용수철"을 당기는 힘은 크기가 같다. (mg)
2) 이 때, 용수철이 왼손을 당기는 힘은 왼손이 용수철을 당기는 힘과 작용/반작용 관계이므로 크기는 mg
마찬가지로 용수철이 오른손을 당기는 힘은 오른손이 용수철을 당기는 힘과 작용/반작용 관계이므로 크기는 mg
어느 쪽으로 판단해도 용수철에 걸리는 힘은 mg
3. 설명드린 것처럼 이런 관계들이 혼동이 없으려면, 힘에 대하여 주어-목적어를 떠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작용/반작용 관계와 알짜힘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초심자 분들이 흔히 역학에 갖게 되는 (매우 얕은) 일종의 진입 장벽 중 하나에요. 힘에 대한 관계를 파악하실 때, 항상 '주어-목적어'가 어떻게 되더라? 이렇게 습관을 들이시길 부탁드려요^^
루미큐브님의 댓글
안녕하세요, 답변 잘 읽어보았습니다. 설명 감사합니다!
(TMI지만 닉네임을 변경해서.. 제가 질문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