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기게시판

[시험수기] [1차 수기] 58회 변리사 1차 합격수기

1. 들어가며

최종합격은 아니지만, 그동안의 공부방법을 점검하고 다른 분들께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수기를 작성합니다.

저는 19년 9월쯤 집에서 공부를 시작했지만, 한계를 느끼고 20년 3월중 1차 종합반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제 점수는 79점(77.5/82.5/77.5)이고 고득점은 아니기에, 여러 수기와 비교해서 선택적으로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2. 공부방법

<진도와 계획>

- 학원진도를 맞추기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다만 필수강의는 진도에 맞추는 것이 좋아서 자신이 없다면 실강을 추천합니다.

- 자과는 베이스가 없거나 부족하다면 기본 및 객관식 강의 진도에 맞추어 여유롭게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필수 이외에는 선택적, 부분적으로 수강해서 시간을 아끼시고, 학원 진도보다는 자신의 페이스를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저는 월별로 교재목록, 주별로 목차, 일별로 페이지를 목표로 잡았습니다. 하다보면 소화가능한 분량이 정해집니다.

- 저는 민법 50 산재 35 자과 15 정도의 비율로 공부했습니다. 기본서와 문제풀이에 투자한 시간은 4:6 정도인 것 같습니다.


<민법> 77.5, 하루 4~6시간

(고득점하신 분들의 수기를 참고하시는 것이 바람직하나 저와 같은 분들은 참고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민법만 보면 막막하고 의욕을 상실했던 제가 내놓은 대책은 목차정리와 문제풀이 중심의 학습이었습니다.

저는 가시적인 성과가 보여야만 공부 진행이 수월해서 효과가 꽤 있었습니다.

다만 결과적으로 보면 한계가 명확한 방법이고 기본서, 조문, 기출문제 위주로 학습하는 것이 안정적으로 점수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인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하 장단점을 참고하시어 자신의 성향과 상황에 맞는 방법을 찾길 바랍니다.


(1) 목차정리 장단점

한 파트에 A4 1~2페이지 정도로 목차와 주요 개념, 조문, 요건 등을 정리했었습니다.

기본강의 수강 후에도 익숙하지 않은 용어와, 서로 다른 파트가 연계된 내용들이 혼란을 일으킬 시기에

목차정리를 통해 내가 어디를 공부하는지, 각 파트에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고 가지치기를 할지 판단 할 수 있었고,

무엇보다 목차를 정리한다는 목표가 있기에 과정 속에서 공부도 되고 그나마 재밌게 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에도 시험볼때까지 목차정리한 것을 옆에 두고 왔다갔다 하면서 중요 부분이나 자주 틀리는 부분 등을 업데이트 했고,

결과적으로는 어떤 개념의 요건이 뭐고 논점이 뭔지 자동으로 나오지는 않았지만, 개념 이해나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는 면에서 큰 도움이 되었다 생각합니다.

단점은 시간이 꽤 걸린다는 점과, 구체적인 내용 학습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 있습니다.


(2) 문제풀이 중심의 장단점

저는 구체적인 내용(판례, 조문 등)은 문제풀이를 통해 습득했습니다. 기본서 3회독 중, 더이상 나아질 자신이 없어서 문제풀이로 선회했습니다. 기출문제 1회, ox(류호권) 1회, 공방연습(김동진) 3회 풀이 후, 1달정도 남았을때 오답, 최신판례, 모의고사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정말 개념이 안잡히는 부분이 있을 때 기본서를 정독하는 것 이외에는 공방연습의 해설 위주로 보았습니다.

문제풀이 위주의 장점은 지문 자체가 익숙해져 속도가 빨라지는 점, 결과와 진도관리가 명확한 점, 회독보다는 '상대적으로' 재밌다는 점이 있고, 단점은 주입식이라 풀이과정이 허술한 점, 시간이 지나면 쉽게 잊혀지는 점, 새로운 내용(조문형 등)에 취약한 점이 있습니다.


<산재> 82.5,  특5 상3.5 디1.5 정도의 비중으로 하루 3~5시간

목차정리는 민법과 동일하나 판례를 추가했고, 조문집을 따로 제본해서 조문에 중점을 두고 공부했습니다.


(특허) -2

(1) 강의

조현중 변리사님 강의를 듣고, 종합반 진도를 기준으로 공부했으나, 기본강의와 판례강의 이후 강의들은 선택적으로 취약한 부분만 수강했습니다. 초반에는 조문과 절차 등 구조를 파악하기가 쉽지 않은데, 조문강의를 병행하며 해당 조문을 찬찬히 뜯어보면서 적응했던 것 같습니다.

(2) 교재

교재는 개인이 편한쪽으로 줄이는 것이 좋으나, 조문을 중심으로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암기의 부담이 많은 것은 조문이고 판례의 경우 문제풀이를 통해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목차정리와 조문집으로 단권화를 했는데, 목차정리는 필기노트교재에 나온 목차와 기본서를 토대로 조문과 판례를 키워드 위주로 정리했고, 조문강의 밑줄을 조문집에 연필로 다시 옮기면서 복잡한 구조의 조문일 경우, 항별로 제목을 추가하는 등의 작업을 거친후, 문제풀이를 통해 형관펜이나 볼펜 등으로 중요하거나 취약한 부분을 표시하고, 헷갈리는 판례 문구는 포스트잇이나 여백을 이용해 추가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기본강의와 판례강의 이후의 교재를 단계적으로 줄여나갔습니다.

(3) 문제풀이

ox 2회, 기출 2회, 객관 2회


(상표) -1

김영남 변리사님 강의를 기준으로 특허와 비슷하게 진행했습니다. 다만 판례 비중이 특허보다 높기 때문에 조문 암기 후에는 판례위주로 보았습니다.

교재는 기본서와 조문집으로 충분하고, 마지막에는 핵심이론정리, 조문집 2개를 보았습니다.

상표도 목차는 정리했으나 조문 비중이 적고 특허와 공통되는 부분이 많아 크게 유용하진 않았습니다.

문제는 진도별 기출 2회, 객관 1회 풀었습니다.


(디보) -4

김웅 변리사님 강의를 들었으나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공부해서 딱히 드릴 말이 없습니다...1달전에 기본서 다시 보고 기출문제랑 모의고사만 풀었습니다. 


<자과> 77.5(물-2, 화-4, 생-0, 지-3), 물1 화2 생5 지2 비중으로 하루 1~2시간

저는 전공이 물리 베이스였고, 수능은 물,화 선택이었습니다. 물리를 제외한 과목은 기본강의 수강 후, 매일 시간에 맞춰 문제푸는 연습을 했고 생물이 가장 취약해서 가장 많은 시간 공부했으나, 화학과 지구과학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못한 것이 아쉽습니다. 중후반에 가서는 모의고사나 기출문제 등의 결과를 통해 비중을 조절해나가시길 바랍니다. 초반에 자과를 문제풀이 가능한 수준으로 실력을 늘리는 것이 중후반 시간관리면에서 중요한 것 같습니다. 암기와 관련해서는 외우면 까먹는것이 당연하지만 그 과정을 반복하다보면 시간도 단축되고 남는 것은 분명 있었던 것 같습니다.


3. 공부스케줄

(월단위)

2019년 9월 ~ 2월

민법 및 특허 기본강의 수강, 기출문제 풀이

2020년 3월 ~ 12월

종합반 진도 기준으로 수강 및 학습

2021년 1월 이후

최종정리(문제풀이 회독, 암기) 및 모의고사

(주단위)

주 5일제 + 보충(0.5일) + 휴식(1.5일) 

(일단위)

8시 기상, 9 to 10, 12시 취침 기준이나, 밤낮 바뀔시 유동적으로 운영

(수면패턴 돌리고 싶을때는 하루 밤새고 오후 8시쯤 취침)


4. 마치며

<멘탈 관리>

- 저는 일주일정도 열심히 하면 무조건 다음주에 의욕저하로 고생했습니다. 중간중간 보상심리를 충족해줄 수 있는 무언가가 꼭 필요합니다.

- 계획은 지켜지지 않는 것이 정상인 것 같습니다. 월/주 단위로 완충할 수 있는 기간을 고려해서 계획을 세우시길 바랍니다.

- 슬럼프가 찾아와서 두달정도 아무것도 안하며 쉰 적이 있습니다. 이후 위기감과 죄책감으로 자연스레 회복되었습니다만 민법은 복구하는데 시간이 꽤 걸렸습니다.

- 시험 전 2달이 가장 중요한 시기이므로 이 시기를 위해 실력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여유분을 비축해놓으시길 바랍니다.


수험생활에서 꾸준함을 유지하는 것이 정말 힘든 일입니다. 이를 위해 객관적인 자신의 상태를 파악한 후, 그 한정된 자원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것이 소진되었다면 다시 시작하기 위한 에너지를 얻는 시간을 갖길 바랍니다. 이상 제 수기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마칩니다.


5. 감사의 인사

수험생활의 원동력인 가족, 친구, 변리사님 모두 감사하고 꼭 합격하겠습니다!


6. 성함 또는 이니셜

추천 0 비추천 0

Comment List

다임러스님의 댓글

다임러스 Date:

수기 감사합니다.

Total : 120건 - 1 페이지
수기게시판 목록
번호 제목
공지 제58회 변리사시험 1차 [수기 이벤트] 인기글
공지 [제55회, 제56회, 제57회 변리사합격자 간담회 영상] 수석합격자 및 조현중 2차종합반 인원 포함 인기글첨부파일
공지 JHJ 가 쏜다 [공부방법] (8) 인기글
열람중 [1차 수기] 58회 변리사 1차 합격수기 (2) 인기글
116 [1차 수기] 제58회 변리사 1차 합격수기 (1) 인기글
115 [1차 수기] 58회 변리사 1차 합격수기 (2) 인기글
114 [1차 수기] 58회 변리사 1차 시험합격 수기 (1) 인기글
113 [1차 수기] 58회 변리사 1차 시험 합격수기 (1) 인기글
112 [1차 수기] 58회 변리사 1차 시험합격 수기 (1) 인기글
111 [1차 수기] 58회 변리사 시험 합격수기 (1) 인기글
110 [1차 수기] 58회 변리사시험 수기 (1) 인기글
109 [1차 수기] 58회 1차 합격 수기 (2) 인기글
108 [1차 수기] 58회 변리사 1차 시험수기 (4) 인기글
107 2차 시험 합격 수기 [제57회 변리사] (2) 인기글
106 2차 시험 합격 수기 [제57회 변리사] (3) 인기글
Notice

2020년 새로운 변리사학원을 

시작합니다.

변리사스쿨

www.patentschool.co.kr